여성주의상담



Acrobat viewer download

여성주의 상담이란

여성주의 상담이란

깨어있는 여성들의 조직된 힘

여성의전화를 찾아온 여성들이, 폭력에 얽혀 있으면서도 자신의 잘못으로 알고 떠나지 못하는 아픈 이야기를 들으면서 같이 아파했습니다. 그리고 아픈 곳을 찾아 깊이 들어가다 보면 안으로 겹겹이 접어져 상처가 되어버린 억압들을 보게 되었습니다. 

억압으로 인한 증세들 : 우울, 변덕스러움, 역할 수행에 대한 두려움, 힘 있는 사람 앞에서의 비굴한 태도, 혼자 있음에 대한 두려움, 외로움, 분노에 대한 무기력감, 독립과 의존의 혼란스러움, 책임의 회피, 알 수 없는 분노, 두통, 요통, 자기혐오 등

성폭력과 가정폭력에 노출된 여성들과의 만남은 그것이 그 여성만의 이야기가 아니고, 나의 이야기이고, 너의 이야기라는 일깨움을 주었습니다. 그 일깨움은 개인을 변화시켰고, 변화된 개인은 차이가 존중받는 사회를 만드는 참여의 행동들로 만들어졌습니다. “여성들의 삶 자체가 인간의 삶”이라는 지극히 당연한 명제 속에 녹아 있는 ‘인권’의 개념을 현실에 심는 작업을 해 나가는 것입니다.



  • 여성주의상담의 역사1960년대에 일어난 여성운동의 영향으로, 서구에서는 1960년대부터 심리상담에서 여성주의적 접근이 이루어지기 시작했습니다. 
    여성주의 상담은 여성들 스스로가 다른 여성들을 돕는 과정에서 시작된 방법이며, 많은 여성들의 다양한 노력과 경험이 녹아들어 있습니다.
    1) 젠더의 사회적 구성에 대한 관심, 2) 여성과 다른 종속적 집단을 불리하게 하는 사회의 권력구조에 대한 관심, 3) 모든 여성의 경험에 대한 가치 부여, 4) 사회변화의 주장 등이 여성주의적 가치체계이고, ‘여성의 눈으로’ 새롭게 바라보는 전환된 가치관에 관한 문제가 여성주의 상담입니다.
  • 여성주의상담의 관점여성이 처한 개인의 문제가 그들이 사는 정치적 · 사회적 환경과 맞물려 있다는 것이며, 여성의 문제는 한 개인의 잘못이나 부족함, ‘병’ 때문이 아니라 사회구조의 문제이며, 성차별적이고 가부장적인 문화와 가치관, 사회체계가 여성의 현실을 전반적으로 지배하고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라는 시각입니다.
  • 의식향상상담프로그램여성주의 상담 발달의 초기인 1960년대 ‘왜 그렇게 많은 여성들이 우울증 진단을 받지’라는 의문을 갖기 시작하여, 여성들의 문제가 여성들의 잘못으로 인한 것이라기보다 여성이 가정과 사회에서 종속적 위치에 있으므로 인하여 생기는 사회구조적 문제임을 인식하며, 스스로 변화하고 치료하는 의식향상집단 프로그램을 시작하게 됩니다.왜 여성주의상담인가/한울아카데미 참조